11월 오프라인 창업 칼럼을 전달드립니다. 재장문율과 매출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금부터 한번 알아보시죠!

 

 

 

 

11월 오프라인 창업 칼럼: 재방문율과 매출

이번 글은 재방문율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서비스업인 요식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손님의 만족도입니다.

그리고, 손님의 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는 최고의 지표가 바로, 재방문율 입니다.

만족하지 않으면, 손님들은 절대 다시 오지 않습니다.


재방문율을 늘려라. 단골을 만들어라. 이런 이야기들은 한번쯤 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같은 이유로 저는 항상 사장님들께 이야기하는 것이 있습니다.

​실제 창업 매출의 비밀


돈은 2번째 방문부터 버는 것입니다



첫번째 방문주신 분들에게는 무조건적으로 만족감을 드려야합니다. 3만원을 지불하셨는데, 5만원의 만족감을 느끼셨다면 다시 방문주실 것이고 그 반대면 다신 안오실 것입니다.


만족감을 느끼셨다면, 주변 지인들에게도 소개를 해줄 것이 분명합니다. 사람들은 보통 자신이 좋다고 생각하면, 주변에도 그걸 공유하고 싶은 본능이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돈은 손님이 2번째 방문부터 번다고 생각하시고, 첫번째 방문에서는 무조건적으로 만족감을 드려야합니다. 음식에 대한 컴플레인이 오면 묻지말고 교환이나 환불을 해드리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죠.


재방문율이 어느 정도가 되어야 높은 걸까요?



일반적으로 요식업을 하시는 분들끼리 재방문율이 10%가 넘으면 괜찮고 20%가 넘으면 장사가 잘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30%가 넘으면 망할 수가 없는 가게라고 하죠.



22.06.06 기준 재방문율 : 30%



부끄럽지만, 조금만 자랑을 하겠습니다....


감사하게도 8년 된 00 매장은 22년 6월 6일 재방문율이 30%입니다. 이 숫자는 어플의 카드매출 기준입니다. 현재는 옛날 자료밖에 남아있지 않지만, 감사한 재방문율 기록이 남아있네요.





카드매출 기준 재방문율이라는 것은 카드를 긁은 사람이 또 긁은 경우가 30%라는 의미입니다. 2~3명이 와서 번갈아 계산하는 경우를 고려하면, 실제 재방문율은 최소 40%에 육박했을 것입니다.





심지어, 코로나 시기에는 재방문율이 50%까지도 올라갔었습니다. 정말 단골분들 덕분에 코로나 시기를 무사히 넘길 수 있었습니다. 


21.07월 코로나 시기의 재방문율 : 49%, 53%




이처럼 엄청난 재방문율을 보일 수 있던 것은 손님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에만 집중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에는 어떤게 있을까요?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만족하다'라는 의미를 조금 더 자세히 뜯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