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워지는 경기 속 퇴직금 규모 축소 등 다양한 이유로 많은 예비 창업자들은 소자본 창업에 관심을 갖는다. 이 글을 적는 저자는 치킨, 카페, 돈까스 등 총 9번의 실패 뒤 소자본으로 창업을 해 현재 월 5,000만원 수익의 오토매장을 여러개를 운영하고 있다. 오늘 글의 내용이 예비창업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1. 소자본창업으로 월 5,000만원 버는 대표가 된 원칙 5가지

소자본창업 수익
소자본창업 수익

 

 

분식이나 커피 프랜차이즈가 주를 이루던 소자본 창업은 이제 치킨, 음식, 배달전문점 등 다양한 업종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대형 프랜차이즈 역시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소자본 창업은 일반적으로 창업 비용이 1억 원 미만인 점포비를 포함한 창업을 의미한다. 이러한 창업 방식은 창업 비용 부담을 줄여주며 작은 공간에서 최소한의 인원으로 운영하여 고정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권리금이 적어 투자 대비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창업 실패 시에도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업을 결심하고 준비하는 것은 어렵고 실패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소자본 창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몇 가지 요령을 준비해보는 것이 좋다.

<소자본 창업, 망하지 않는 5가지 준비요령>

 


1. 나만의 창업 노트를 만든다

 


창업의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은 실행이다. 형식에 얽매이지 말고 창업에 대한 생각과 정보를 모두 적어보기 위해 창업 노트를 작성해보자.  처음에는 막막할 수도 있지만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방향이 보이기 시작한다. 창업 노트를 지속적으로 작성하면 실제 매장 운영에도 큰 도움이 된다.



이해하기 쉽게 '창업노트'라고 적어 놓았지만 '사업계획서'로 바꾸어서 말하고 싶다.

우린 기록에 진심이지 않나? 생각만으로는 보이지 않던것도 기록하면서 정리가 되고 보완이 될 수 있다.

창업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 꼭 필요한 질문 75선을 적극 활용해보자!


 

2. 주도적으로 창업을 진행한다.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실패하는 대표적인 원인은 유행하는 창업아이템을 쫓아가기 때문이다. 자신에게 맞는 구체적인 창업아이템을 찾지 않고 시작한 창업의 경우 2~3년 안에 약 60%가 문을 닫게 된다.  실패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자신의 장단점과 성향을 고려하여 주도적으로 업종을 선택해야 한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다. 창업박람회나 각 브랜드의 사업설명회에 적극적으로 참석하여 다양한 업종을 탐색하고 상담을 통해 최적의 창업아이템을 선정한 후 창업을 시작한다면 이것만으로 실패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



 

3. 관련 법적요건과 규제를 공부한다. 

예비창업자는 관련 법적요건과 규제의 이해와 숙지도 필요하다. 이러한 법적요건과 규제는 경제적인 부분과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창업 시장에서 유의해야 할 근로기준법과 식품위생법, 세법 등과 관련된 법규를 공부하고 사례 조사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파악해야 한다. 

 

4. 회계하라

 


당연히 창업의 주된 목적은 수익창출이다. 이를 위해서는 창업 전 예상 손익계산서를 작성하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이다. 이렇게 예상 손익계산서를 작성함으로써 관리 가능한 경비를 설정하고 매출 변화에 따른 지출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 



수익은 매출과 지출을 동시에 관리해야 하며 장기적인 불황이나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는 지출 관리가 매출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따라서 창업 전 숫자 감각을 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렇게 숫자 감각을 키우는 것은 창업자에게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첫째, 점포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결과를 수치로 표현하면 의사결정에 있어서 객관적인 근거를 제공할 수 있다. 숫자를 통해 매출 추이, 비용 구조, 이익률 등을 파악하면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둘째, 숫자를 통해 경영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잠재적인 위험을 사전에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창업자는 경영 활동을 더욱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5. 고객 행복 시나리오를 만들자

 

- 고객의 만족
- 고객의 재방문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고객의 만족과 재방문이 매우 중요다. 고객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후 만족해야만 다시 찾아올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창업자는 고객의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한 시나리오를 항상 기획하고 실천해야 한다. 이러한 시나리오는 가성비를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이 매장을 방문했을 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도 포함된다.

 

 

2. 반드시 도전해야할 소자본창업 아이템_ 추천목록 리스트 23.11.24 최신화 완료 (계속해서 최신화 예정)

 

1. 커피 카페 창업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창업하는 것이 아무래도 커피숍입니다. 요즘 많이 하는 저가형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도 있지만, 아무래도 10평 정도의 작은 평수에, 로스팅 원두를 직접 구입해서 자기만의 색깔로 창업을 시도하는 경우가 가장 많이 있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인테리어, 기기 구입도 중요하지만, 맛있는 커피를 만들수 있는 로스팅 원두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런데 좋은 로스팅 원두를 공급받는다고 해서 전부가 아닙니다. 그 원두를 가지고 그라인딩을 하고, 추출하고, 맛나게 커피가 나오도록 세팅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래서 로스팅 전문가들의 정보도 많이 들어보고,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2. 공유 공간 비즈니스

 

2.1 공유주방 사업

 

공유주방은 배달만 전문으로 하는 요식업자에게 요리를 할 수 있는 주방공간을 빌려주는 사업입니다. 그리고 사업자등록증도 낼 수 있기 때문에, 배달을 위주로 하는 식당을 개업할 수 있습니다. 2020년도부터 많이 생겨서 배달시장 활성화와 함께 많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실패하는 사람도 많지만, 실제 공유주방을 통해 배달업 음식점으로 성장시키는 사장님들도 많이 있습니다. 아직도 유효하다고 봅니다. 대신 면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공유주방에 주방시설, 주방 조리도구등이 모두 세팅되어 있기 때문에 식재료만 조달해서 바로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요즘 배달의민족이나 요기요를 통해서 배달문화가가 잘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 사업에 뛰어들어볼 수 있습니다.


권리금, 보증금, 시설금등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실제 식당을 바로 내 버리면, 손님들의 반응이 좋지 않으면, 업종 전환이나 메뉴 전환을 하기가 힘듭니다. 이렇게 공유주방을 시도해보고, 실제 손님을 받을 수 있는 곳으로 확장해도 됩니다.

공유주방의 이름이 배달의 민족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등록이 되어 있기 때문에 사업장 주소를 이전해도 고객들은 그대로 확보해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2.2 스터디 카페

 

독서실이 스터디카페로 진화하였습니다. 예전의 칙칙한 독서실을 업그레이드하였다고 보면 됩니다. 인테리어를 현대적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학생들이 커피도 마실 수 있고, 스터디 룸도 제공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사장이 상주하는 경우도 있지만, 비상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즉 무인 스터디카페로 운영하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키오스크가 손님들 결제등을 모두 대행해주게 하는 것입니다.


 

2.3 관리형 독서실 (스파르타 독서실)

 

프리미어 독서실에서 진화하여 관리형 독서실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혼자서 공부를 잘 못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 관리, 출결 관리, 멘탈 관리, 상담까지 곁들이는 ‘코칭형 독서실’입니다. 프랜차이즈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가 직접 학원을 운영한 경험이 있거나, 또는 학원 강사를 해본 분들이 이 사업을 하기에 매우 유리합니다. 즉, 고객을 이해하는 경험이 없었던 분들은 뛰어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무인 점포 사업

 

주인이나 직원이 매장에 상주하지 않고, 키오스크를 통해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주인은 한번씩 들러서 매장 물건을 채워 넣고, 청소를 하면서 관리하게 되는 사업입니다.

몇 년전부터 유행하는 무인 점포들이 2022년 현재에도 2무인점포들이 동네에서 우후죽순으로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폐업도 많이 하고, 창업도 많이 합니다. 무인점포는 저가형 프랜차이즈로 포장되어 시장에 공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철저한 분석후 도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인 점포 사업의 장점

사장이 매장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직원 인건비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무인 점포 사업의 단점


손님 관리가 되지 않습니다.
물건을 결제하지 않고 가져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기 어렵습니다. 즉, 단골 고객 확보가 쉽지 않습니다.
무인이라고는 하지만, 사장은 24시간 스탠바이를 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3.1 무인 아이스크림 전문점

 

몇 해전부터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들이 동네에서 많이 보이다가, 2022년 후반기로 가는 요즘 많이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계절적 요인을 많이 타서 매출이 불규칙한 점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도난 등의 문제도 많이 발생하고, 주변 슈퍼나 편의점의 아이스크림 할인 행사등에도 많은 영향을 받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이스크림 자체에 대한 품질에 대해서 신뢰를 줄수 있는 방안도 필요해 보입니다.

 

3.2 무인 편의점

 

무인 편의점도 프랜차이즈 브랜드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편의점 사업은 사실 ‘목’이 거의 대부분의 매출을 좌지우지 합니다. 좋은 목에 ‘무인 편의점’을 만들어내기가 사실 여간해서 쉽지가 않습니다. 좋은 목이라고 하면 무인으로 하지 않고, 직접 가족들이 유인으로 하거나, 아니면 알바를 써서 매출을 끌어올리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하는 딜레마에 빠지기도 합니다.

 

3.3 무인 밀키트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 무인 밀키트가 많이 판매되기 시작하면서, 무인 판매점에도 ‘밀키트’ 항목이 추가되기 시작했습니다. 밀키트도 특화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살아남을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특화되지 않으면 잘 팔리지 못하게 됩니다. 그리고 무인밀키드 전문점의 가장 큰 경쟁자는 주변 식당도 아니고, 주변 밀키트 판매점도 아닌, 쿠팡같은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오늘 저녁에 주문하면 내일 아침에 밀키트를 배달 받을수 있는 환경이 무인 밀키트 사업을 더욱 힘들게 하는 것 같습니다.

 

3.4 무인 문구점

 

무인 문구점 프랜차이즈도 많이 생겨납니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다보니, 현금 흐름이 빠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절도라는 개념에 무감각한 촉법소년들을 대상으로 물건이 없어지는 경우가 많다보니,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도 합니다.

 

3.5 무인 빨래방

 

무인 빨래방은 최근 아이템은 아니고, 10년 이상 전부터 유행하던 사업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수익율은 얼마나 높은지, 투자금 회수는 얼만만에 되는지, 운영상의 어려움이나 문제점은 없는지 등 실제 정보를 취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도 계속 롱런하고 있는 것을 보면 저력이 있는 아이템인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생각만큼 수익이 많이 나지 못하고 기계 관리에 대한 어려움도 있습니다. 무인 빨래방 하는 사장님들의 가장 큰 고민은 500원짜리 동전이 들어가서 기계가 오작동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러면 언제라도 매장으로 출동해야 합니다. 이 때는 정말 무인이 아니기 시작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서비스도 출현 할 것으로 보입니다.

 

3.6. 무인 철물점

 

철물점이 정말 무인으로 운영될지는 몰랐습니다. 그런데 꼭 필요한 생활 용품을 무인으로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철물점은 동네 가까운 곳에 있어야 하는데, 요즘은 갈수록 철물점이 없어져가고 있는 세상입니다. 그래서 무인 철물점의 필요성도 생겨나는 것 같습니다.

 

4. 콘텐츠 사업

 

4.1 전자책 판매

 

자기만의 경험과 노하우를 수십장의 PDF로 만들어서 판매하는 비즈니스 입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부업으로 pdf 전자책 판매 사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pdf 전자책 판매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워드파일로 경험을 정리합니다. 한글, ms 워드, 구글 독스로 정리합니다.
pdf 로 만듭니다.
크몽이나 탈잉에 판매자로 등록합니다.
pdf를 상품으로 업로드합니다.
심사를 거칩니다.
판매가 시작됩니다.
판매되면 일정 주기로 정산을 받습니다.

 

4.2 온라인 강의 판매

일반인도 자기만의 노하우를 영상으로 만들어서 판매할 수가 있습니다. 

요즘은 패스트캠퍼스, 탈잉, 클래스101 등의 사이트를 통해서 강의 판매도 가능합니다.
이런 강의 사이트는 수수료가 상당히 높습니다. 마케팅 비용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직접 강의용 웹사이트를 제작해서 강좌를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은 강의용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며, 웹사이트를 만들고 나서, 마케팅을 할수 있어야 합니다. (보통 강의용 웹사이트는 워드프레스나 아임웹 등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5. 쇼핑몰 사업

 

5.1. 스마트 스토어

 

팔 수 있는 상품만 있다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서 물건을 팔아 볼 수 있습니다. 좋은 물건을 확보할 수 있으면 바로 시작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스마트스토어 온라인 마케팅을 직접 할 수 있다면, 도전해볼만 하다고 봅니다.


 

5.2 직접 쇼핑몰 운영

 

자체 쇼핑몰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페24를 통해서 구축하고 운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카페24에 등록해서 옥션, 지마켓 등의 오픈마켓에 모두 한번에 같이 판매할 수 있는 솔루션도 카페24에서 제공하고 있어서, 오픈마켓까지 확장도 쉬워지고 있습니다.

 

5.3. 기타 온라인 쇼핑 판매 방법

 

온라인에서 물건을 판매할수 있는 방법은 계속해서 늘어가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직접 판매하는 기능 출시
인스타그램에서 직접 판매
페이스북에서 판매
쿠팡 판매자 입점
이 경우에 로켓배송으로 팔 수 있는 분은 이렇게 해도 됩니다.
로켓배송은 쿠팡이 직접 한번에 사입을 하기 때문에 목돈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리뷰 관리, 마케팅 작업등이 만만치 않기도 합니다.

 

6. 반려동물 사업

 

6.1 반려동물 숙박업

 

반려동물 산업이 전방위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사료, 음식, 간식, 한약등의 여러 사업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반려동물 숙박업도 도전할만하다고 봅니다.

여행을 갈 때 반려동물을 데려갈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반려동물 숙박업소에 맡길수 있습니다. 재워주고, 먹여주고, 씻겨주는 서비스입니다.


반려동물만이 아니라, 반려 식물 사업도 가능합니다. 기존의 화분을 좀 더 친근하게 사용하려는 사람들에게 ‘반려 식물’이라는 이름으로 네이밍이 된 사업입니다.

반려식물 추천, 판매, 지식전달등을 위한 사업이 가능합니다.

 

6.2 반려동물 미용업

 

반려동물 털을 깎아주고 씻겨주는 미용업도 성행을 하고 있습니다.

 

7. 영상 사업

 

7.1 유튜브

 

스마트폰으로 영상만 촬영할 수 있고, 내가 전달할 주제만 있다면 당장이라도 유튜브 영상 제작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영상을 올려서 수익화를 할 수 있습니다.

한달에 몇 만원에서 수억대까지 수익을 창출하는 신흥 유튜브 부자들이 많이 탄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몇 백만원의 수익까지 도달한 유튜버는 생각보다 많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리고 영상을 편집하고, 올리고, 마케팅하는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들어갑니다.

그래도 자기가 만들 만한 확실한 영상 콘텐츠가 있다면 도전해 볼만합니다.

 

8. 온라인 교육업

 

 8.1 온라인 학원 사업

 

학원들이 코로나19로 인하여 집합금지를 당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학원으로 전향하는 학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학원은 공간 확보에 자금이 들어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생 몇 명을 확보해서 한달 급여정도는 충분히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수업 프로그램을 구해서, 수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9. 어학 관련 사업

 

9.1 영어 공부방

 

대한민국에서 영어 교육 사업은 영원히 없어지지 않을 롱런한 사업으로 평가받습니다. 2022년이 와도 역시나 영어 교육 사업은 여전히 유망합니다.

영어 학원을 차리는 것보다, 영어 공부방으로 창업하는 것이 자금도 많이 들지 않고, 여러 리스크도 줄일 수 있다고 봅니다.

뜬 다고 시작하면 안 됩니다. 아무리 위의 아이템이라고 해도 평소에 내가 관심가지고 있고, 많이 아는 분야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을 너무 잘 알고, 소비자가 필요한 것을 계속 찾아 낼 수 있고, 내가 계속해서 응대할 수 있는 분야를 골라야 합니다.

 

10. 농업 사업

 

유기농 사업과 다르게 농업분야에서도 다양한 사업거리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직접 생산해서 가공후에 판매하는 6차 산업도 요즘 많이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창업 아이템은 계속해서 생겨나고 없어집니다. 2022년에도 그랬고, 2023년에도 그럴 것입니다. 서두에도 말씀드렸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유행이 아니라, 나의 전문성입니다. 나의 전문성에 기반해서 아이템이 오래 갈수 있는 힘을 가지게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생계를 위해서 창업중에 대리운전등을 뛰면서 회사 운영을 하는 경우도 생겨납니다.


안녕하세요 창업컨설턴트입니다. 이번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창업 관련된 포스팅은 추후에 더욱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건강유의 하세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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