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제 오프라인 매장 자영업 관련 칼럼입니다. 2023 지금부터 한번 확인 해보시죠!
<식품 관련 오프라인 매장 운영 비결>
- 내 가게라면 어떻게 운영할까..
- 내가 고객이라면 어떤 포인트에서 감동할까..
- 내가 고객이라면 어떤 불편함을 가지고 있을까..
- 내가 매장을 운영하는 사장이라면 어떤 고객의
- 불편함을 해소시켜줄 수 있을까..
- 내가 사장이라면 매장의 가치를 어떻게..
전달해드릴까 생각하며 함께 고민하며
이야기를 나눕니다.
1) 상품
2) 고객
3) 가치
세 가지에 대한 정의를 하고 난 뒤
마케팅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대형 프랜차이즈가 아니라 작은 매장이라면
생존하는 방법 역시 달라야합니다.
조회수가 10만이라도
반응하는 사람이 1,000명이라면
조회수가 5만이지만 반응하는 사람이 25,000명이라면
분명히 결과는 달라질겁니다.
첫째,
마케팅은 어렵지 않습니다.
똑같은 상품을 판매하더라도
각기다른 사람에게 다른 의미로
메시지를 담아야 합니다.
둘째,
똑같은 상품을 판매하더라도
각기다른 고객의 불편함을
해소시켜줘야 합니다.
셋째,
똑같은 상품을 판매하더라도
각기다른 고객의 니즈에 맞춰서
저가,중가,고가의 전략으로 접근해야합니다.
고객이 자발적으로 지갑을 열고,
나에게 돈을 준다는 의미가 어떤건지..
한번 더 깊게 생각해보게 되는 요즘입니다.
사장님들은 어떠신가요 ??
돌이켜보면 2023년 정말 힘들었지만
정말 잘 살았다고 또 생각합니다.
매 년 12월이 다가오기 전
그 다음 년도의 버킷리스트를 작성합니다.
군대에서 22살 부터
만들어진 저만의 습관이에요.
꼭 큰 목표가
아니더라도.. 한 달에 하나 정도
그리면 1년이면 대략적으로
12개가 나오더군요.
책을 한 번 써보고
싶다고 생각하며 시간을 보내다보니 몰입하며..
새벽까지 몰두한 결과 전문 작가는 아니더라도
혼자 만족 할 수 있는 :) 에세이가 만들어지더라구요.
가진 경험과 지식을
나누는 것을 좋아하기에
강의를 하고 싶었는데
브랜드의 성장을 위해
2호점을 오픈하고 싶었는데
고객이 찾아준 덕에 감사한 마음으로
2호점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누적 500명 이상의
고객을 모으고 싶었는데
어느덧 550명의 고객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전국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싶었는데
즉석판매가공업을 신고하고 이제는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해 .. 두렵지만
전국으로 나갈 기회가 생겼습니다.
내가 잘하는 강점으로 돈을
벌어보고 싶은 욕심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생각하고 지내다보니.
어느덧 포트폴리오가 쌓여서 실제로
오프라인 매장을 함께 성장시키는 프로젝트도
제안 받아서 ..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조금 느리면 어떤가요 :)
마케팅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케팅 결론>
고객의 반응이 더딜 수 있고 고객의 반응이 느릴 수 있고 고객에게 잠깐 선택받지 못할 수 있지만
지금 현재 매장을 운영하며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확고하다면 고객은 분명히 반응할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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